커피 좋아하세요? 고혈압ㆍ고혈당 위험 30% 감소
-커피 애호가의 복부비만 위험, 비(非)애호가의 76%
-커피 섭취량과 대사증후군 발생은 무관
-커피 즐기는 사람은 지방 섭취도 많아
-이화여대 조미숙 교수팀, 4800여명 조사 결과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의 고혈압 발생 위험이 커피를 멀리 하는 사람의 70% 수준이란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커피 애호가의 복부(腹部)비만 위험은 비(非)애호가의 76% 수준이었다.
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조미숙 교수팀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근거로 커피와 대사증후군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조 교수팀은 성인 남녀 4808명(남성 1960명, 여성 2846명)을 각자의 하루 커피 섭취량 등을 기준으로 커피를 멀리 하는 그룹(그룹 1)ㆍ적당히 마시는 그룹(그룹 2)ㆍ많이 마시는 그룹(그룹 3) 등 세 그룹으로 분류한 뒤 각 그룹별 대사증후군 발생률을 산출했다.
대사증후군 발생률에선 세 그룹 간 차이가 별로 없었다. 커피를 양껏 마셔도 대사증후군 발생률이 특별히 높아지거나 낮아지지 않는다는 의미다.
대신 대사증후군의 5대 지표 중 셋 즉, 고혈압ㆍ복부(腹部)비만ㆍ고(高)혈당 위험을 낮추는 데는 커피 사랑이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룹 3’의 고혈압 발생률은 ‘그룹 1’보다 약 30% 낮았다. 고혈당ㆍ복부비만 발생률도 각각 29%ㆍ24% 하락했다.
조 교수팀은 논문에서 “고혈압ㆍ고혈당 등의 발생률 수치는 조사 대상의 성ㆍ연령ㆍ에너지 섭취량ㆍ흡연ㆍ음주 등 대사증후군의 5대 지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최대한 보정(補正)한 결과”이며 “적당한 커피 섭취가 복부비만ㆍ고혈압ㆍ고혈당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 요인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기술했다.
커피가 고혈압ㆍ고혈당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는 이번 연구의 결론은 하루 5컵의 커피를 마시면 고혈압ㆍ2형(성인형) 당뇨병 위험이 감소한다는 외국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 커피를 즐겨 마시면 오히려 혈압이 올라간다는 상반된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조 교수팀은 논문에서 “커피가 혈압을 높인다는 연구에서도 습관적인 커피 애호가의 혈압은 올라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커피엔 카페인ㆍ카페로열ㆍ카페올ㆍ클로로겐산ㆍ칼륨ㆍ마그네슘ㆍ나이아신(비타민 B군의 일종) 등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다. 이번 연구에선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이 고혈압ㆍ고혈당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은 복부 비만ㆍ고혈압ㆍ고(高)중성지방혈증ㆍ저(低)HDL콜레스테롤혈증ㆍ고혈당 등 5대 지표 중 셋 이상을 소지한 것이다. 참고로 남성의 허리둘레가 90㎝ 이상이면 복부 비만(여성 85㎝ 이상), 혈압이 133(수축기)/85(이완기)㎎/㎗ 이상이면 고혈압,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150㎎/㎗ 이상이면 고중성지방혈증, 남성의 HDL(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가 40㎎/㎗ 미만(여성 50㎎/㎗ 미만)이 저HDL콜레스테롤혈증, 공복(空腹) 혈당이 100㎎/㎗ 이상이면 고혈당이다. 이번 연구에서 커피 애호가 집단인 ‘그룹 3’은 다른 그룹에 비해 지방 섭취를 통해 얻는 칼로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곡류ㆍ식용유 섭취량도 세 그룹 중 최고였다. 커피를 외면하는 ‘그룹 1’의 경우 우유ㆍ유제품 섭취량이 다른 그룹에 비해 많았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커피 섭취가 한국 성인의 음식군 섭취ㆍ영양 섭취ㆍ대사증후군에 미치는 효과)는 국제 학술지인 ‘NFS 저널’ 최근호에 소개됐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 네이버
└ “커피 많이 마시는 사람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 – 문화일보
└ 뱃살 줄이고 혈압 낮추려면 ○○ 자주 마셔라 – 노컷뉴스
└ 커피 섭취량과 대사증후군 발생은 무관? – 이코노믹리뷰
└ 커피 많이 마시면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감소 – 메디컬투데이
└ 커피 애호가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감소 – 의학신문
└ “커피가 고혈압, 고혈당 위험 낮춘다” – 헬스조선
└ 커피 많이 마시면 고혈압 발생 위험 30% 줄어 – 한국일보
└ [건강을 읽다]커피…고혈압·고혈당 위험 30%↓ – 아시아경제
● 다음
└ “커피 많이 마시는 사람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 – 문화일보
└ 혈압과 당… 이제 커피가 잡는다! – 대한급식신문
└ “커피가 고혈압, 고혈당 위험 낮춘다” – 헬스조선
└ 커피,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감소 – 식약일보
└ 커피 애호가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감소 – 의학신문
└ 커피, 고혈압ㆍ고혈당 위험 30% 감소시킨다 – 의료정보
└ 뱃살 줄이고 혈압 낮추려면 ○○ 자주 마셔라? – 노컷뉴스
└ 커피 섭취, 고혈압·복부비만 예방에 효과적 – 여성소비자신문
└ 커피 섭취량과 대사증후군 발생은 무관? – 이코노믹리뷰
└ 적당한 커피 섭취, 복부비만·고혈압· 당뇨 위험 줄인다 – 현대건강신문
└ “커피 많이 마시면 고혈압 발생 위험 30% 줄어” – 한국일보
└ “커피 좋아하세요?” 고혈압·고혈당 위험 30% 감소 효과 – 컨슈머치
└ [건강을 읽다]커피…고혈압·고혈당 위험 30%↓- 아시아경제
└ 커피 많이 마시면 고혈압ㆍ고혈당 위험 30% 감소 – 급식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