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ㆍ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수요 식품과 건강 Hot뉴스] 염소ㆍ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752
0
SHARE

염소ㆍ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강원도의 양 목장에서 일하던 중국 옌지 출신의 34세 남성

 

방치하면 패혈증ㆍ다(多)장기 부전 등 위험한 병으로 발전 가능

 

발열성 질환과 감별 힘들어 의사의 오진 쉬운 인수공통감염병

 

건국대병원ㆍ질병관리본부 연구팀, 진단검사의학회지에 발표

 

염소

염소나 양을 통해 옮겨지는 사람 브루셀라증(症) 환자가 국내 처음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건국대에서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집단 발생했을 때 그 원인으로 사람 브루셀라증이 유력하게 거론되기도 했다. 사람 브루셀라증은 감염 초기엔 열ㆍ피로ㆍ허리 통증ㆍ관절통 등 특별하게 두드러지지 않은 증상을 보이다가 패혈증ㆍ다(多)장기 부전 등 생명을 위협하는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되는 인수(人獸)공통감염병이다.

1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건국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허미나 교수ㆍ질병관리본부 인수공통감염과 황선도 박사팀은 강원 거주 34세 남성이 염소ㆍ양을 매개로 해 전파되는 ‘브루셀라 멜리텐시스’란 세균에 국내 첫 감염된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결과(한국에서 브루셀라 멜리텐시스에 의한 사람 브루셀라증 첫 사례)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의 영문학회지(Annals of Laboratory Medicine) 최근호에 소개됐다.

브루셀라 멜리텐시스에 감염된 남성의 입원 당시 주 증상은 39.2도의 고열, 1개월 내 체중 10㎏ 감소, 3주간 지속된 허리 통증이었다.

검사 결과 간ㆍ비장이 비대해지고 간 효소 수치가 상승했으며 범혈구감소증(pancytopenia, 혈액 속 모든 세포성분 감소)을 보였다.

중국 지린성(吉林省) 옌지(延吉) 출신인 이 남성은 병원을 찾기 2개월 전까지 강원 평창의 한 양 목장에서 일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 남성이 브루셀라 멜리텐시스 유행 지역인 중국 북서부 출신이지만 증상을 일으키기 전엔 건강했다는 사실로 미뤄 보아 중국에서 사람 브루셀라증에 감염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기술했다.

사람 브루셀라증은 감염병예방법에서 제3군(간헐적으로 유행할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으로 그 발생을 감시하고 예방대책 수립이 필요한 감염병) 감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사람 브루셀라증을 일으키는 병원체는 브루셀라 멜리텐시스(염소와 양)ㆍ브루셀라 수스(돼지)ㆍ브루셀라 아보르투스(소) 등 3종이다.

이중 브루셀라 아보르투스에 의한 사람 브루셀라증의 국내 첫 환자는 2002년에 나왔다. 지금까지 누적 환자수가 747명에 달한다.

사람 브루셀라증은 유산한 새끼나 태반, 감염된 동물의 혈액 등과 직접 접촉하거나 상처 난 피부ㆍ눈의 결막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 동물의 젖을 살균 처리하지 않고 마셔도 발병할 수 있다. 사람 브루셀라증도 사람과 사람 간 전파 사례는 찾기 힘들다.

한편 중국에선 브루셀라 멜리텐시스 감염 사고가 빈번한 편이다. 2010년 12월 베이징의 동북농업대학에서 염소 해부실험 수업에 참여한 교수ㆍ학생 28명이 감염된 사건이 화제가 됐다. 감염된 교수ㆍ학생은 해부실험 이후 반복되는 고열에도 대수롭지 않게 여겼으나 새 학기를 맞은 이듬해 3월 모두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알게 됐다.

브루셀라증의 잠복기는 평균 10일이지만 3∼6개월 혹은 수 년에 걸쳐 만성적인 경과를 보일 수 있다. 고열이 동반되는 다른 발열성 질환과의 감별이 힘들어 의사가 오진(誤診)하기 쉬운 병이다.

—–
# 전화: 02-6300-2850(2852), 070-4710-8393
# 메일: kofrum@kofrum.com

● 네이버
염소ㆍ양 통해 감염되는 ‘사람 브루셀라증’ 국내 최초 발생 – 세계일보
염소ㆍ양 매개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확인…강원도 양 목장 근무 中 남성 – 헤럴드경제
염소와 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 이데일리

다음
국내 첫 브루셀라증 환자 확인….염소·양 매개 인수공통감염병 – 현대건강신문
염소·양이 옮기는 ‘사람 브루셀라증’ 국내 첫 확인 – 메디컬투데이

강원도서 양과 접촉한 남성, ‘브루셀라’ 국내 첫 감염 – 민주신문

양·염소 매개 감염병 국내 첫 환자…’브루셀라증’이란? – 뉴스인
염소ㆍ양 통해 감염되는 ‘사람 브루셀라증’ 국내 최초 발생 – 세계일보
염소·양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 식약일보
양 매개 ‘사람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 의학신문
염소ㆍ양 매개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확인…강원도 양 목장 근무 中 남성 – 헤럴드경제
염소·양이 옮기는 ‘브루셀라증’…국내 첫 확인 – 아시아경제
양과 접촉한 30대 남성, ‘브루셀라’ 국내 첫 감염 – 뉴시스
염소와 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 이데일리
염소ㆍ양이 매개원인 사람 브루셀라증 환자 국내 첫 확인 – 대한뉴스

NO COMMENTS

LEAVE A REPLY